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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엣지 브라우저 사용률, 정말 증가하고 있을까? (구글 애널리틱스)

요즘 윈도우 무료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Edge(엣지)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Edge를 정말 많이들 쓸까요?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아마 옛날보단 많이 쓰겠죠? 그럼 얼마나 쓰는 사람이 늘었으며, 다른 브라우저 사용율은 얼마나 줄었을까요?

 

구글 애널리틱스가 있는 사람은 추측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일단 보고서 > 잠재고객 > 기술환경 > 브라우저/운영체제로 가면 사용자가 어떤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는지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IE가 1등, Chrome 이 2등, Edge가 3등 순이네요. Edge가 3등이나 하다니. 예상 밖인데요?




그러나 우리가 진짜 알고 싶은 건 순위가 아닙니다. 각 브라우저에 대한 사용율 "추이"지요. 

시간이 갈수록 어떤 브라우저 사용율이 높아지고, 어떤 브라우저 사용율이 낮아지는지, 아래 그림처럼 한 눈에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그먼트를 이용한 브라우저 사용율 추이분석


세그먼트를 이용하면, 위와 같은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브라우저의 사용율 사용 추이를 각각 만들어 봅시다.

  1. 보고서 > 잠재고객 > 기술환경 > 브라우저/운영체제로 이동합니다.
  2. 전체 세션 수 옆에 있는 +세그먼트를 아래 그림과 같이 클릭하고, +새 세그먼트(빨간색 버튼)를 클릭합니다.
  3. 왼쪽의 기술 탭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입력란이 있네요. 다음을 포함: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과 정확하게 일치함: 으로 바꿔 선택합니다.
  4. 오른쪽 빈칸을 클릭하면 추천 브라우저명이 뜹니다. 먼저 Chrome 을 선택합니다.
  5. 왼쪽 위에 세그먼트 이름 입력란에 "Chrome 사용" 이라는 제목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6. 원래 보이던 전체 세션과 함께 크롬을 사용한 세션 추이가 함께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방식대로 Edge 사용, Safari 사용 세그먼트를 각각 만들면, 세 브라우저 사용 추이를 동시에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니 이 사이트에서는 8월 초 Edge 사용률이 올라가기 시작하더니 9월에 가까워지자 chrome 사용률과 맞먹는 수준으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하지만 아직 Edge 출시가 얼마 지나지 않아, 데이터가 더 쌓이면 보는 것이 더 확실하겠네요.


확인할 내용을 모두 확인했다면, 다시 전체 세션을 보도록 설정해 봅시다. 

추가한 세그먼트를 하나씩 삭제하면 처음 화면이었던 전체 세션 보기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한번 추가한 세그먼트는 언제든 다시 불러 쓸 수 있는 템플릿 형식이기 때문에, 삭제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우리 사이트에서 엣지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을까. 

이런 질문을 만들어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구글 애널리틱스로 해답을 찾아보는 습관이 분석에 익숙해지는 길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