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석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 적용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 유입을 분석하는 무료 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유입 경로와 방문자수 등은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블로그 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기업 사이트에서도 사용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서 어떤 주제에 관심이 있어 찾아 왔는지, 어떤 기기(PC, 모바일, 태블릿)를 이용했는지, 

어떤 글이 가장 인기 있는지, 그 글을 본 사람은 또 어떤 글을 보고 갔는지 등 거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죠.

구글 애널리틱스가 모든 블로그에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tistory 블로그에는 적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멋진 것은 이 모든 것이 무료라는 거죠!

그럼 지체말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www.google.com/analytics 로 접속합니다.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2. Google 애널리틱스 시작하기에서 가입을 클릭하세요.


3. 새 계정을 만드는 화면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정보를 입력합니다.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나라 시간대로 자정이 되면 모든 세션을 초기화하고 다시 세기 시작하기 때문이죠. 그 아래 권장 항목들은 체크된대로 두었습니다. 되도록이면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죠. 나중에 다시 항목을 켤 수도 있지만, 데이터는 그때부터 수집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니까 저는 처음부터 켜놓았죠. 설정을 완료하면 추적 ID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4.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5. 추적 코드가 화면에 보입니다. 블로그에 누군가 방문할 때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알려서 내 블로그 이용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코드이죠. 전체 선택해서 복사합니다.


6. 복사한 코드를 붙이러 가 봅시다.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오세요. 관리 페이지 > 꾸미기 > HTML/CSS 편집을 클릭합니다.


7. HTML 화면에서 복사해 둔 스크립트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head> 태그 바로 위에 넣으면 됩니다.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것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적용이 끝났습니다! 

작동을 잘 하는지 바로 확인해 봐야겠죠?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 > 실시간 > 개요로 이동합니다.



제 블로그에는 아직.. 접속자 수가 작고 귀엽네요.ㅎㅎ

실시간 메뉴에서 보는 데이터는 30분 동안의 데이터만 보여줍니다. 구체적인 데이터들은 스크립트를 적용한 다음날부터 확인할 수 있지요.

그럼 다음 글에서는 어떤 데이터들이 쌓였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약간의 설정 팁을 적어보겠습니다.